티스토리 뷰

 

오늘은 금리와 그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자금의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면 금리가 오르고 그러면 돈을 빌리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자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이자가 많아져 자금의 공급은 늘어나게 되어 결국 수요와 공급이 같아지게 된다. 또 금리는 자금의 배분 기능도 수행한다.

금리가 오를 경우 자금의 공급은 늘어난다. 한편 장사가 잘 되는 산업부문은 더 많은 금리를 줄 수 있으므로 그 쪽으로 돈이 몰리게 된다. 결국 금리는 이익을 많이 내는 산업으로 더 많은 자금이 흘러가도록 함으로써 나라 전체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자금 활용이 가능하게 된다. 금리는 계산방법에 따라 단리와 복리로 나뉜다.

단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만 계산하는 방식이고, 복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뿐만 아니라 이자에 대한 이자도 함께 계산하는 방법이다. 또한 금리는 돈의 가치 즉 물가의 변동을 고려하느냐에 따라 명목금리와 실질금리로 구분할 수 있다

 

 

 

 

 

 

집값·가계대출 불안에 미뤄진 금리인하…역대최장 13연속 동결

 

집값과 가계대출이 다시 뛰는 가운데 너무 일찍 기준금리까지 낮추면 자칫 부동산·금융시장 불안의 부작용이 이자 부담 경감 등에 따른 경기 회복 효과보다 클 수 있다는 판단으로 해석된다.

더구나 현재 역대 최대인 미국과의 금리차(2.0%p)를 고려할 때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9월 피벗(통화정책 전환) 여부와 인하 폭 등을 확인한 뒤 내리는 게 최근 다소 안정을 찾은 원/달러 환율이나 외국인 자금 유출을 방어하는 데도 유리하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이날 하반기 두 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기준금리(연 3.50%)를 조정 없이 동결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미국의 9월 금리 인하 확률을 거의 100%로 본다"며 "미국이 낮추면, 한은은 올해 10월 또는 11월 한 차례 0.25%p 내리는 것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상호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도 "미국 연준의 9월 인하는 확실한 것 같고, 하반기 경제 성장률에 따라 12월 추가 인하 가능성이 있다"며 "한은은 미국의 9월 인하를 확인한 뒤 10월에나 낮출 것 같다"고 전망했다.

 

 

美 연준 위원들 "9월 금리인하 적절 판단"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다수 위원들이 지난달 회의에서 9월에 금리인하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밝혀졌다.

미 연준이 21일(현지시간)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대다수 위원들은 지표가 지속해서 예상대로 나온다면 다음(9월) 회의에서 통화정책을 완화하는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회의에서 연준은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했지만, 다수 위원들은 최근 인플레이션 상황과 고용시장 동향을 두고 "이번 회의에서 목표범위를 25bp(1bp=0.01%p) 낮추는 타당한 근거를 제공하거나 그러한 결정은 지지할 수 있었다"고 발언했다.

7월 고용보고서에서 미국의 실업률이 예상 보다 빠른 속도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시장에선 9월 연준의 금리 인하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날 공개된 의사록에 담긴 7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5.25~5.50%으로 동결했다.

일부 위원은 9월 회의에 앞서 당장 7월에 기준금리의 인하 필요성도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잘나가다 만난 엔고, 미국 경기둔화…일본기업 실적 '노란불'

 

일본 상장사들이 가파른 엔화 상승으로 인한 순익 둔화 우려에 직면했다. 안 그래도 주요 수출 시장인 중국의 수요가 부진하고 미국도 경제가 둔화하는 상황에 엔고가 겹치면서 일본 증시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단 지적이 나온다.

22일 블룸버그는 엔고가 일본 기업들의 순익 지속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일본 증시에 큰 도전 과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집계에 따르면 달러 대비 엔화가 1엔 절상될 때마다 일본 기업들의 순익은 0.4~0.6%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엔은 달러를 상대로 한달여 만에 16엔 넘게 절상됐다. 엔화 가치와 반대로 움직이는 엔/달러 환율은 7월 초 162엔에 육박했다가 미국과 일본의 금리 격차가 줄어들 것이란 전망에 145엔대까지떨어졌다.

이에 따라 일본 증시의 황금기가 끝났는지에 대한 논쟁도 격화될 전망이다. NLI리서치의 이데 신고 수석 전략가는 "일본 기업들의 실적이 꽤 좋았던 게 사실이지만 대외 경제 환경이 불확실하다"며 "지금으로선 주식을 서둘러 매수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최근 JP모간, UBS그룹, 골드만삭스는 일본 증시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유지하면서도 목표 주가를 잇달아 낮췄다. JP모간은 이달 시장 요동 후 일본 증시에 매수 의견을 유지하면서도 올해 말 토픽스 전망치를 종전 2950에서 2700~2800으로 조정했다. 닛케이지수 전망치는 4만2000에서 3만9000~4만으로 내렸다. 21일 기준 토픽스 종가는 2664.86, 닛케이지수 종가는 3만7951.8이다.

 

 

 

**국내 경제 효과**

금리 인하는 국내적으로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소비 증가: 더 낮은 금리로 인해 돈을 빌리는 비용이 저렴해지고 소비자가 더 많은 지출을 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증가: 기업은 더 낮은 자금 조달 비용을 활용하여 투자를 늘리고 생산 능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 경제 성장 촉진: 소비와 투자의 증가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여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로 이어집니다.

 

**국제 연동성 효과**

금리 인하는 국제 경제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교차 환율 변동: 한 국가에서 금리 인하가 이루어지면, 해당 국가의 통화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출을 저렴하게 만들고 수입을 비싸게 만들어 교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본 이동: 더 낮은 금리는 자본이 고금리 국가에서 저금리 국가로 이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 이동은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국가 경제의 안정성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세계 경제 성장: 한 국가의 금리 인하는 다른 국가의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같은 주요 경제에서 금리 인하가 이루어지면 글로벌 수요가 늘어날 수 있고 다른 국가의 수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동성 관리**

국제적 연동성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국가들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조정된 금리 정책: 국가들은 다른 국가의 금리 조치를 고려하여 금리 조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자본 흐름 관리: 국가들은 자본 이동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제어 수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거시경제 정책 협력: 국가들은 금리 정책과 다른 거시경제 정책을 조정하여 세계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습니다.

**결론**

금리 인하는 국내 경제와 세계 경제 모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금융정책 도구입니다. 글로벌화된 경제에서 금리 인하는 교차 환율 변동, 자본 이동, 세계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가들은 국제적 연동성의 잠재적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이러한 영향을 완화하고 세계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리 정책 조정, 자본 흐름 관리, 거시경제 정책 협력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은행 및 증권업

제주은행 / 신한지주 / kb금융 등

금리 인하는 대출 수요 증가와 예금 금리 하락으로 인해 은행과 증권주의 이자수익을 크게 종가시킬 수 있습니다.

*풍력에너지

씨에스윈드 / sk오션플랜트 등

풍력 에너지는 막대한 초기 자금이 필요하지만, 높은 금리로 인해 이자 비용이 부담되어왔습니다. 그러나 금리가 낮아지면 프로젝트의 수익성이 개선되어 중단되거나 연기된 프로젝트들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입니다.

*석유,가스 에너지

흥구석유 / 한국석유 / 대성에너지 등

금리는 현금과 관련이 깊다.

금리가 내려가면 석유,가스등 에너지 가격들이 오르기때문에 반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 보시고 '클릭'

↓↓↓↓↓↓↓↓↓↓↓↓↓↓↓↓↓↓↓↓↓↓↓↓↓↓

 

https://www.youtube.com/@10MSTOCKTV

 

퇴근후 10분주식

퇴근후 10분만 집중해서 보시면, 계좌의 마법이 생기실겁니다 10분만 투자해도 꿀벌들(=구독자명칭)의 계좌는 점점 늘어날겁니다 꿀벌들의 계좌가 넘쳐 흐르는 그날까지 꿀벌들의 멘탈이 점점

www.youtube.com

 

ttps://www.youtube.com/@_TV-jp2sb

 

주빡이_TV

주식을 모르는 바보 주식을 모르는 주린이 주식을 처음 접하는 주식초보 주식을 모르는 왕초보 모든 분들이 주식으로 수익 나는 그날까지 주식빡곰이가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이 채널은 주관적

www.youtube.com

 

 

주빡이_TV

주식을 모르는 바보 주식을 모르는 주린이 주식을 처음 접하는 주식초보 주식을 모르는 왕초보 모든 분들이 주식으로 수익 나는 그날까지 주식빡곰이가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이 채널은 주관적

www.youtube.com